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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6 20:53
'제보자들' 14만 가입자 울린 어느 상조회사의 배신…13마리 개와 사는 81세 할머니의 기막힌 사연
 글쓴이 : 고나예
조회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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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이진남(79)씨는 13년 전, A 업체의 상조(장례)상품에 가입했다. 어려운 형편에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기 위해 상조상품에 가입했다는 이 씨. 지난해 개인 사정으로 A 업체에 만기환급금을 요구했지만, 업체 측은 지연이자를 얹어 주겠다며 환급금 지급을 차일피일 끌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3월 A 업체가 폐업했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누적 가입자 5만 4천여명, 선수금 700억에 육박한 중견 기업이었다는 A 상조업체는 왜 폐업한 것일까.

6일 방송되는 '제보자들'은 14만 가입자 울린 어느 상조회사의 꼼수와 선불식 할부거래법의 빈틈을 추적한다. 이승태 변호사가 스토리 헌터로 나선다.

제보자들 [KBS]

'제보자들'에 한 통의 제보가 도착했다. A 업체의 전 직원이라고 밝힌 김진모(가명)씨는 "회사가 고의로 폐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A 상조업체의 전 직원은 A 업체의 고의적인 폐업을 주장하고 있다. A 업체가 만기고객이 늘어나며 만기환급금의 부담이 커지자 회사를 폐업하고 'C 상조업체'를 설립하는 일명 '치고 빠지기' 수법을 벌였다는 것이다.

A 업체의 한 임원진은 A 업체가 폐업한 날 'C 상조업체'의 대표이사로 취임했으며, A 업체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도용해 고객의 동의 없이 C 업체로 계약을 이전한 정황이 포착됐다. 대체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제보자가 A 상조업체와 같은 회사라고 주장하는 'B 투어'는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해 목돈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적립식 여행상품'을 판매했다. 타인 양도가 가능하고 여행을 가지 않아도 현금으로 100% 환급받을 수 있어 가입 고객만 무려 8만여 명이었다는데.

지난 2016년 이영수(가명)씨 부부는 칠순기념 크루즈 여행 상품에 가입했다. 평생 한 번뿐인 해외여행을 꿈꾸며 일용직, 빌딩 청소 등을 하며 매달 14만 원씩 납입했다는 부부. 만기일만 손꼽아 기다렸지만 지난 5월 직접 찾아간 'B 투어' 사무실은 굳게 닫힌 상태였다.

더욱 기막힌 사실은 A 상조업체 피해자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납부금 중 50%를 보상받을 수 있지만, 적립식 여행상품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상 B 투어 피해자의 피해구제 방법은 단 한 가지, 관광공제회의 영업보증금 4천만 원을 1/N로 나누어 보상받는 것이라고 한다.

2018년 말 기준 대한민국 상조업체 가입자는 539만여 명을 넘어섰고 총 납입금은 5조억 원에 달했다. 우리 사회의 필수항목이 되어버린 상조 서비스, 이대로 괜찮을까.

제보자들 [KBS]

이날 '제보자들'은 13마리의 개와 사는 81세 할머니의 기막힌 사연도 들여다 본다. 스토리 헌터는 최명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다.

서울의 40년 된 낡은 아파트 이곳엔 매일 소음과 악취로 전쟁을 치르는 사람들이 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전쟁을 치르는 대상은 다름 아닌 13마리의 개들. 이 개들의 주인인 할머니는 주민들의 불만에도 귀를 닫아버린 채 집 안에서 개들을 키우고 있다고 하는데.

끊임없이 짖어대는 개들 때문에 밤잠을 설치고, 집에서 새어 나오는 악취와 오물들로 곤욕을 치른지 벌써 3년째라고 한다. 할머니와 주민들 사이엔 하루가 멀다 하고 고성이 오가고, 갈등은 점점 깊어져 만 갔다는 것이다.

취재결과, 문제의 중심에 있는 80대의 할머니는 치매증상과 눈도 잘 보이지 않아 본인의 몸도 제대로 가누기가 어려운 상태였다. 13마리의 개들과 쓰레기가 가득한 집에서 스스로를 방치하고 있는 할머니의 모습은 위태로워 보였는데.

취재 중, 지금 모습과는 전혀 다른 할머니의 과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국내 유명 대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하고, 교황청 대사관에서도 일한 적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평소 영어도 능숙하게 사용하고, 미군 부대를 자유롭게 출입하는 할머니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확인 결과, 사별한 남편이 미군 출신이었고, 실제로 해외에서 오랫동안 생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 부러울 것 없는 생활을 했다는 할머니의 화려한 과거. 도대체 무슨 사연으로 오갈 곳 없이 홀로 남아 개들과 함께 지내게 된 것일까.

주민들과 깊어진 갈등을 풀어내고, 쓰레기 집에서 할머니와 개들을 구출해내기 위해 나선 스토리 헌터와 제작진. 담당 기관을 찾아 해결방법을 모색해보지만, 할머니의 계속된 거부로 접근조차 쉽지 않은 상태. 악화되어가는 상황 속에서 과연 할머니는 마음을 열고 도움의 손길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한편, KBS '제보자들'은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정상호기자 uma82@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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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다뉴브 강에 가라앉은 허블레아니 호를 인양하기 위한 준비가 시작됐는데요.

이 유람선을 건져 올리기 위한 크레인이 사고 현장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가 현장에 나가 있습니다. 김대근 기자!

크레인은 어디를 지나고 있나요?

[기자]
여기는 대형 크레인이 유람선 침몰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거쳐야 하는 4개 다리 중 3번째 철교입니다.

침몰한 유람선을 인양하기 위해 대형 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이곳을 조금 전에 지나 이곳에 정박했습니다.

사고 현장으로 가기까지 거쳐야 하는 마지막 다리인 아르파드 다리 통과를 앞두고 이곳에 정박했는데요.

크레인이 교량들을 통과할 수 있을지가 변수였는데 일단 지금까지는 무리 없이 지나왔습니다.

다만 이곳에서 침몰 현장인 머르기트 다리의 수위가 적정한지를 판단한 뒤 이동할 예정인데요.

현장 수위가 4.5미터 정도인데 더 낮아져야 머르기트 다리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머르기트 다리는 교각이 아치형으로 돼어 있어서 충돌 우려 있어서 수위가 더 낮아져야 한다고 크레인선의 선장은 설명했습니다.

또 물살이 고르지 않은 것도 문제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내일 머르기트 다리를 통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선장은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크레인을 정박할 수 있는 이곳에서 머르기트 다리 수위의 변동 추이를 지켜볼 것으로 보입니다.

크레인선 선장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게네이 귤라 / 인양선 선장 : 다뉴브 강의 수위가 4.2m 아래로 내려가야만 머르기트 다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인양을 준비하는 시간은 다섯 시간가량 걸리고, 실제 들어 올리는 작업은 1~2시간이면 가능합니다.]

다뉴브 강 아래에 가라앉아 있는 유람선은 선체 안의 물 무게까지 더해 100톤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지금 이동 중인 대형 크레인은 200톤 정도 무게까지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과연 수중에서 훼손된 선체를 안전하게 들어 올릴지, 내부에 혹시 있을 수 있는 희생자가 유실되지 않을지 주목됩니다.

사고 현장에서는 인양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인데, 계획대로 현지 시간 6일 본격적인 인양작업이 시작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YTN 김대근[kimdaegeun@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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