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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7 13:10
[사설] 집행부 파업 지침 거부한 르노삼성 노조원들의 현명한 선택
 글쓴이 : 고나예
조회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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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 노조 집행부가 지난 5일 임·단협 협상 결렬과 함께 무기한 전면파업을 선언했지만 노조원 절반가량이 파업에 불참했다고 한다. 자동차 업계에서 노사가 대치했을 때 노조원들이 집행부 지침을 거부하고 정상 조업에 나선 것은 예전에는 없었던 일이다. 이런 진풍경이 벌어진 이유는 명백하다. 르노삼성은 올해 들어 생산량이 절반 이상 줄었다. 노사 분규가 길어지면 르노그룹의 수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이에 상당수 노조원들은 무조건 강경하게 나가기보다는 노사가 하루빨리 합의점을 찾는 게 일자리를 지키고 궁극적으로는 회사를 살리는 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지극히 당연하고 현명한 생각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달 16일 임·단협에 잠정 합의했지만 노조원 총회에서 51.8%의 반대로 부결돼 재협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노조 집행부는 사측이 정당한 쟁의권을 무시하는 조건을 요구해 파업에 나섰다고 밝혔지만 현장 노조원 뜻을 충분히 반영한 결정인지 의문이다. 노조원들 중에는 1년 넘게 끌어온 노사 협상을 빨리 끝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임·단협 잠정 합의안 찬반 투표에서 재적 조합원 2252명의 다수를 차지하는 생산직 1662명 중 52.2%가 찬성표를 던졌다. 그럼에도 노조 집행부가 투쟁 일변도로 나가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처사다.

르노삼성은 이미 오랜 노사 분규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 작년 10월부터 지난달까지 62차례에 걸친 부분파업으로 2806억원(완성차 1만4320대)의 손실을 봤다. 전면파업이 지속되면 생산량은 더 감소하고 손실도 커질 게 뻔하다. 무엇보다 신차 배정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르노그룹은 조만간 유럽에 수출할 신차 물량을 배정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이 생존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 물량을 받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올해보다 생산 물량이 줄면서 2교대로 운영하던 근무를 1교대로 전환하고 인력을 구조조정해야 하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다.

파업이 노조원들의 호응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와 지역 경제에도 큰 부담을 주는 만큼 노조 집행부는 즉시 파업을 철회하고 노사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 무리하게 밀어붙인 파업은 조합원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노사 공멸의 길로 내모는 것과 다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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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새벽부터 도 전역에 많은 비가 내리겠다. 강원지방기상청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와 함께 강한 바람이 불겠다”며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예보했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영동에 150㎜ 이상, 영서에 20~70㎜다. 낮 최고기온은 춘천 23도, 강릉 20도 등으로 15~24도의 분포를 보여 전날보다 선선하겠다.

박서화기자 wiretheasia@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