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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1 05:27
박원순 시장 "北에 100만불 인도적 지원"…'알릴레오'서 밝혀
 글쓴이 : 고나예
조회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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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돈으로 12억 유엔식량계획(WFP)에 기부할 생각"
시 남북교류협력위 심의 거쳐 지원→ WFP 전과정 실행·모니터링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장집무실에서 데이비드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있다. 2019.5.14/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1일 0시부터 팟캐스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출연해 식량 위기에 처한 북한의 5세 이하 영유아의 영양개선을 위해 인도적 차원에서 1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북한 인구의 40%인 천만이 넘는 인구가 지금 식량 때문에 굉장히 절박한 상황이고 긴급구조를 안하면 안 된다. 특히 영유아나 임산부들의 영양이 굉장히 어려운 단계에 있다"며 "서울시가 100만 불, 우리나라 돈으로 12억 정도를 유엔식량계획(WFP)에 기부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WFP는 최근 보고서에서 10년 내 최악의 식량난으로 북한주민 약 1000만 명이 위기에 직면했고 영유아, 임산‧수유부, 결핵환자 등은 영양 결핍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돼 긴급 식량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힌바 있다.

박 시장은 국제기구 뿐 아니라 "그동안 대북 인도적 지원에 헌신해 온 국내 민간단체의 요청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추가지원에 나서겠다"고 부연했다. WFP를 통한 지원에 더해 국내 민간단체까지 대북 지원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지원은 지난 5월14일 서울시청을 방문한 데이비드 비슬리(David M. Beasley) WFP 사무총장의 공식요청을 서울시가 신중하게 검토한 결과다. 당시 비슬리 사무총장은 박 시장에게 북한의 심각한 식량 위기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에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서울시는 WFP를 통해 100만 달러 규모의 영양강화식품을 제공해 북한의 영유아들이 성장기 필수영양소를 적극 공급받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북한의 5세 이하 영유아 약 200만 명 중 10%인 20만 명이 한 달 간 섭취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지원은 서울시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통해 이뤄진다.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심의를 거쳐 WFP에 지원하면, WFP는 영양강화식품 원료구매, 생산, 수송, 적정분배 등 현지수행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실행과 모니터링을 한다. 서울시는 6월 중엔 지원금이 WFP 측에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지난 2004년 용천역 폭발사고에 따른 직원 성금(3억7000만원)을 시작으로 2005년 남북교류협력기금 설치 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계속해 왔다. 다만,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이번이 지자체로는 처음이다.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식량 등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총액은 17억4900만 원, 오세훈 서울시장 시절 식량 등 인도적 지원총액은 33억3000만원에 달했다. 서울시의 남북교류협력기금 현황은 올해 5월 현재 350억 원 상당이다.

박 시장은 또 "북한에 여러 가지 농사를 잘 할 수 있는 인프라 등이 굉장히 부족하다고 들었다"라며 만성적인 식량부족을 북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농업, 산림 등 인프라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박 시장은 "남북관계 발전은 산을 하나 넘는 게 아니라 산맥을 넘어가는 것"이라며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은 향후 반세기의 번영을 보장하는 프로젝트이고 올림픽을 잘 준비하면 통일의 절반은 된다"고 강조했다.

국제도시경쟁력과 관련해 박 시장은 "불안정한 한반도의 안보환경 문제로 서울시가 저평가되고 있다"며 "남북관계가 더욱 평화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argu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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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국가 수, 많을 수록 상품가는 낮아져
유럽 내 가장 저렴한 유람선에 한국인 탑승률 높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가 일어난지 이틀째인 30일 오후(현지시각) 다뉴브강 사고현장 인근에서 유람선이 운행 중이다.2019.5.31/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유람선이 추돌사고로 침몰하면서 한국인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여행업계에선 '저가 패키지'의 운영 방식이 또 다른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직접적인 사고 원인은 유람선 간 추돌이었지만 여행업계 종사자로서 저가 패키지의 구조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공통적으로 '가격 경쟁'에서 기인한 Δ항공편에 맞춘 무리한 일정 구성 Δ이동 국가 늘려 체류비 절약 Δ등급이 낮은 호텔 및 관광 시설 이용 등이 언젠가는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방문 국가 수, 많을수록 상품가는 낮다

지난 30일 새벽 다뉴브강에서 사고가 난 유람선에 탑승한 여행객들은 '발칸 2개국(크/슬) + 동유럽 4개국(체/헝/오/독) 9일' 패키지 상품을 통해 야간 시내 투어를 하던 중이었다. 해당 상품 가격은 최저 169만원이다.

해당 일정은 8박 9일간 발칸과 동유럽 지역을 포함해 총 6개국을 돌아다니는 일정으로 뮌헨에서 시작과 마무리를 하며, 국가간 이동은 버스로 한다.

참좋은여행뿐 아니라 대다수의 패키지 여행사들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국가를 둘러보는 유럽 패키지 일정을 판매하는 실정이다. 보통 이동 시간만 오전, 오후 4시간씩 총 8시간으로 대부분을 버스에서 보내기 일쑤다.

한 패키지 여행사 관계자는 "이러한 일정이 성행하는 이유는 패키지사들이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저렴한 항공편에 일정을 끼워 맞추려 하기 때문"이라며 "또 국가 간 이동을 늘리고, 체류 시간을 줄여 '식사비' 정도만 지출하는 등 체류비를 줄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하루 종일 이동하는 것이나 다름 없을 만큼 사고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30일 새벽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33명이 탑승한 유람선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은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위)'와 추돌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크루즈호 '바이킹 시진'.(파노라마 덱(위)·바이킹 리버 크루즈 홈페이지 캡처) 2019.5.30/뉴스1
◇가장 싼 유람선은 한국·중국 여행객 차지

이번 사고가 발생한 다뉴브강 유람선 투어는 동유럽 일정의 백미로 꼽혀 왔다. 강의 폭이 넓지 않아, 강을 두고 바라보고 있는 '부다'와 '페스트'의 황금빛 야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서다.

다뉴브강에서 운항하는 유람선은 업체에 따라 크기와 보유 시설이 제각각이다. 탑승 인원이 100명이 넘는 큰 유람선도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패키지사에서 이용하는 것은 현지 여행사(랜드사)가 임대한 작은 유람선으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며, 특히 안전 장치가 미흡할 가능성이 높다.

사고 유람선은 파노라마데크사의 허블레아니로 길이 27m의 소형 선박으로 수용인원은 45명이다.

맞춤형 유럽 전문 여행사 대표는 "해당 규모의 유람선을 타는 여행객의 국가는 우리나라와 중국, 대만뿐"이라며 "이는 헝가리뿐 아니라 다른 유럽국가의 유람선 투어에도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행사들은 가격을 줄이기 위해 호텔이나 식당, 교통수단도 저렴한 것을 찾는다"며 "결국 안전 관리에 소홀한 시설을 이용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선 공급자와 판매자는 투명하게 이용 시설의 등급을 공개하고, 소비자는 인식 재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누구의 잘못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시장의 형성은 공급자, 판매자, 소비자 삼박자의 수요가 어우러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100만원짜리 상품을 50만원에 구매했으면, 50만원의 불편함은 따를 수밖에 없다"며 "고객이 안 팔아주면 여행사도 그런 상품을 취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eulb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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