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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3 23:24
사람 중심의 스마트 공장, 노사정 협약식'
 글쓴이 : 고나예
조회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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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박영선(뒷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생과 혁신의 사람 중심 스마트공장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뒷줄 왼쪽 네번째부터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김만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련위원장,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2019.06.03.

misocamera@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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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 노컷뉴스 임형섭 기자]

한국 관광객 유람선 추돌 추정 크루즈. (사진=연합뉴스)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를 계기로 유럽내륙 수로를 운항하는 크루즈선의 선장과 승무원들의 초과 근무와 낮은 임금 등 열악한 근로조건이 헝가리 언론에 재조명되고 있다.

데일리뉴스 헝가리 등 헝가리 언론들은 1일(현지시간) 크루즈 선장과 승무원들의 노예 근로가 크루즈 여행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난 4월말 스위스 공영 '스위스 라디오 텔레비전'(SRF)의 보도를 전했다.

이 방송이 보도한 기사에서 바이킹 크루즈에 고용됐던 루마니아 출신 종업원 페트루 시네스쿠는 지난해 바이킹 크루즈 소속 선박식당에서 일한 것에 대해 "내 인생 최악의 경험이었다. 노예생활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하루 15시간, 일주일에 7일을 일했다"면서 "매주 95시간 이상 일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22일 일하고 받은 급여는 세전 809유로(약 107만원)였다.

이에 대해 바이킹 크루즈측은 코멘트를 거부하면서도 주 48시간 근로라는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이 방송은 시네스쿠 이외에 몇몇 선장과 전문가들과 크루즈 종업원들로부터도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선장은 "많은 선사가 시즌이 시작된 뒤 2~3개월마다 선원의 절반을 바꿔야 한다. 사람들이 떠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크루즈 산업 종사자들의 잦은 이직과 만성적인 직원 부족으로 크루즈 운항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어 더 많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유럽의 강에서는 무려 300척의 크루즈선이 운항하고 있으며 2500명의 선원을 비롯해 식당과 바 등에서 1만 2천명이 종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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