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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7-03 18:37
중국, 미 제재망 피해 이란 원유 밀수 의혹…제3국 우회수입도
 글쓴이 : 전림선
조회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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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 "공식 통계와 달리 비밀 루트 활용"
소강상태 접어든 미·중 무역전쟁 뇌관 가능성
말레이시아 원유 수입 급증…이란산 둔갑설
중국 선적 대형 유조선인 퍼시픽알파호가 지난 5월 20일 이란 영해 인근 해상에서 정체 불명의 유조선과 접촉해 원유를 환적하고 있는 장면이 위성에 포착됐다. [사진 탱커트랙커즈닷컴]
중국이 대이란 제재망을 피해 해상 환적이나 제3국을 경유하는 수법으로 이란산 원유를 밀수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권이 지난 5월 이란산 원유 전면 금수 (조치를) 발동한 이후 중국의 공식통계 상 (이란산 원유) 수입은 격감했지만, 비공식 루트로 거래가 계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2일 보도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연일 격화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이란산 원유 밀수가 확인될 경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소강 상태에 접어든 미·중 무역갈등이 재점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닛케이는 “미국 제재에 반대하는 중국이 이란을 측면 지원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의 해상 환적 의심 사례는 원유 수송·보관 조사 전문업체인 탱커트랙커즈닷컴(Tanker Trackers.com)이 적발했다. 중국 선적의 대형 유조선인 퍼시픽알파호가 지난 5월 20일 이란 영해 인근 해상에서 정체불명의 유조선과 접촉해 원유를 옮겨싣는 장면이 위성에 포착됐는데, 한 달여 뒤인 지난달 28일 퍼시픽알파호가 말라카 해협을 통과할 때 선체의 형태가 원유를 가득 실은 상태로 보였다는 것이다.

환적 시점은 이미 미국이 한국·중국·일본 등 8개국에 적용하던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 한시적 제재 예외 조치를 철폐(5월 2일)한 이후였다. 이후에도 미국은 이란이 유조선 위치를 위성항법장치(GPS) 신호를 끄는 수법으로 환적 밀수출을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란산 원유를 환적한 것으로 의심 받는 중국 선적 대형 유조선 퍼시픽알파호. [사진 마린트래픽닷컴]
중국세관총서가 집계한 이란산 원유량은 급감했다. 지난 5월 중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량은 107만t(약 790만 배럴)으로 전월 대비 67%나 줄었다. 그러나 밀수량을 고려할 때 이런 수치를 믿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이 제3국을 이용해 우회적으로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중국 당국 통계상 지난 5월 말레이시아로부터 원유 수입량이 전월 대비 2.8배 늘어난 137만t(약 862만 배럴)으로 급격히 오른 점이 의심을 사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중국, 이란과 전통적인 우호국이다.

이와 관련, 아시아 석유시장에 밝은 한 전문가는 닛케이에 “중국이 미국의 이란 제재에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초로 볼 때, (말레이시아를 통한) 우회 수출을 믿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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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가 난 런던 남부 클래펌 지역의 주택가. AP 연합뉴스
날아가던 비행기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남성 시신이 영국 런던 남부의 한 주택가에서 발견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일간 더 타임스 등 외신이 1일(현시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40분쯤 런던 남부 클래펌 지역의 한 주택 정원에 ‘쿵’하는 소리와 함께 공중에서 남성 한 명이 떨어졌다.

추락 지점은 당시 정원에서 일광욕을 즐기던 주민으로부터 1m도 채 떨어지지 않은 곳이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당시 충격으로 땅이 움푹 파였다고 목격자는 전했다.

한 이웃 주민은 “‘쿵 하는 소리를 듣고서 2층으로 올라가 창문을 통해 내려다봤더니 사람이 옆집 정원에 쓰러져 있고 벽에는 피가 튀어있었다”면서 “나는 그 즉시 그 사람이 추락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경찰은 숨진 남성이 케냐에서 출발해 런던 히스로 공항으로 가던 케냐항공 소속 비행기의 착륙장치에 숨어 밀입국하려다 추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히스로 공항에 착륙한 비행기에서는 숨진 남성의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과 물, 음식 등이 발견됐다.

이 비행기는 케냐의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에서 이륙했으며, 사고 10분 뒤인 오후 3시 50분쯤 히스로 공항에 도착했다.

비행 거리는 6839㎞로 약 8시간 50분가량 소요되는 경로다.

비행 데이터상 해당 비행기는 숨진 남성이 추락한 지점을 지날 때 약 1㎞ 상공에서 시속 321㎞ 속도로 비행 중이었다고 더 타임스는 전했다.

케냐항공 측은 성명을 통해 “사람이 비행기 화물칸에 탔다가 목숨을 잃은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숨진 이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숨진 남성의 신원 파악에 나서는 한편 부검을 통해 명확한 사인을 규명할 방침이다.

항공기 랜딩기어의 모습. EPA 연합뉴스
현지 주민들은 하마터면 대형 참사가 날 뻔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한 주민은 “2초만 늦게 떨어졌다면 수백명이 모여 있던 공원에 추락했을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도 사람이 떨어지기 15분 전까지 그 정원에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도 “하루 전날 (해당 정원에서) 아이들 파티가 있었다. 자칫 참사가 발생할뻔했다”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영국에서는 과거에도 비행기 이착륙 장치에 숨어 밀입국을 시도하다 착륙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추락하는 사고가 심심찮게 발생했다.

2012년에는 모잠비크 출신의 30세 남성이 앙골라에서 히스로로 향하던 비행기의 이착륙 장치에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

당시 그는 12시간의 비행 동안 영하 60도까지 내려가는 혹독한 추위에 노출됐으며, 추락 시점에는 사실상 숨진 상태였다고 한다.

2015년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출발한 브리티시항공 소속 비행기의 이착륙 장치를 붙잡고 10시간의 비행을 견디던 사람이 런던 남서쪽 리치먼드 지역의 한 상점 지붕에 추락했다.

온라인뉴스팀 sportskyunghyang@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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