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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10-26 02:35
대학가에 번지는 챗봇 열풍, 학사정보 '한눈에'
 글쓴이 : 이언우
조회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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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문수빈 기자] [메이크봇, 대학교에 AI 챗봇 구축...'스마트캠퍼스' 시대 연다]

최근 대학가에 인공지능(AI) 챗봇(Chatbot) 바람이 불고 있다.

학내 행정업무에 도입된 챗봇은 학사행정·입학·취업 등 다양한 문의에 24시간 답변한다. 캠퍼스 챗봇에는 청년층의 친(親)모바일 성향과 즉각적인 정보 획득을 중시하는 선호도가 반영됐다.

실제 20대 절반 이상이 챗봇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가 꼽은 챗봇의 장점은 '정보제공의 즉시성'이다.

㈜메이크봇 '2018 챗봇 트렌드리포트'에 따르면 20대의 58.4%가 "챗봇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챗봇의 장점으로는 "빠르게 대답을 얻을 수 있음"이 56.1%로 가장 높았다.

이런 추세에 전국 유수 대학이 학내 챗봇을 운영하며 학사행정 시스템 선진화를 도모하고 있다. 챗봇은 학기 초마다 행정실에 쏟아지는 유사질문이나 학기 중 시설이용 등에 대한 반복적인 문의에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한다.연세대는 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과 손잡고 학술정보원 챗봇 '톡수리'를 도입,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시작을 알렸다. 단국대(단아이)·성균관대(킹고봇)·아주대(새봇) 등 다수의 대학도 자체 챗봇을 운영한다.

연세대 '톡수리'는 학내 도서관에 빈번하게 문의되는 수백개 이상 정보를 머신러닝 기반으로 학습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내 도서관 시설정보를 비롯해 자료대출, 구입신청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학술정보서비스와 소장 자료 이용, 학위논문 등 주요 정보도 손쉽게 전달한다. 친숙한 일상 언어로 답변하기 때문에 사용자 이해도가 높다. 아울러 머신러닝을 통해 이용횟수가 늘어날수록 정확도가 함께 향상된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대학교는 세분화된 부서가 많아 매뉴얼과 데이터가 방대하기 때문에 챗봇 도입 효율이 높다"며 "챗봇으로 정보제공 채널을 통일하면 이용자가 정보를 접하기 편리하고, 반복적인 문의가 줄어 교직원 업무 효율도 증대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향후 캠퍼스 챗봇의 학습분야를 확대해 학사정보 확인은 물론 증명서 조회·발급 등의 업무처리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며 "고도화된 기술로 정확도를 높이면서 감수성 풍부한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 냄새 나는 챗봇'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크봇은 국내 다수 대학과 협력해 단순 FAQ(질문집)를 넘어 업무처리 기능을 갖춘 캠퍼스 챗봇을 구축하고 있다.

문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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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4일 어바인서…자율주행 업체 포니.ai·승차공유 업체 비아와 제휴

현대차가 다음 달 4일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서 시범 서비스를 개시할 자율주행 승차공유 서비스 '봇라이드'에 이용될 차량. [현대차 제공=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업체와 손잡고 미국 캘리포니아의 어바인에서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승차공유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니.ai', 승차공유 서비스 업체 '비아'와 손잡고 다음 달 4일 어바인에서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무료 승차공유 서비스 '봇라이드'(BotRide)를 시작한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현대차가 일반인을 상대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포니.ai의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현대차의 전기차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코나'가 승객들을 태우고 이동(mobility) 서비스를 제공한다.

승객들은 비아가 개발한 앱(응용프로그램) 봇라이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이동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앱이 안내하는 가까운 승차 장소로 이동하면 차를 타고 목적지로 갈 수 있다. 일단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몇몇 상업·주거·업무 중심지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비아는 진보된 알고리즘을 이용해 여러 명의 승객이 같은 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배차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먼 거리를 돌아가거나, 고정된 노선·시간표에 맞춰야 하는 불편은 없다고 한다.

현대차가 다음 달 4일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서 시범 서비스를 개시할 자율주행 승차공유 서비스 '봇라이드'에 이용될 차량. [현대차 제공=연합뉴스]

포니.ai의 자율주행 기술은 도로의 다양하고 복잡한 시나리오에 대응하며 차를 운행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도시의 보행자나 다른 운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도로와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해 차량의 진로와 움직임을 계획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는 시범 사업이어서 무료로 운영된다. 캘리포니아주가 상업적 자율주행 승차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범 사업을 통해 대학생을 포함한 어바인 주민 수백 명에게 봇라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자율주행 승차공유 환경에서 고객들의 행동을 연구하는 게 (시범 서비스) 목적"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주행 생태계를 연구할 계획이다.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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